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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쇼군 쇼다운 (Shogun Showdown)

 

쇼군 쇼다운

플레이타임 28시간, 1캐릭 엔딩 완료

 

 

쇼군 쇼다운은 좌우로 늘어선 타일 위에서 차례대로 리젠되는 적들을

보유한 무기와 캐릭터의 고유스킬을 이용해서 물리치는 게임이다.

 

기본적으로 턴제게임이라서 피지컬이 딱히 필요없고

필드도 위아래를 볼 필요 없이 좌우만 보면 되기 때문에

상당히 단순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한턴한턴 내가 하는 행동에 따라 전황이

갑자기 위기에 처하거나 내가 사놓았던 유물의 아이템 기능을 까먹고

딜계산이나 스킬 계산을 잘못해서 원하지 않은 결과를 내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후반부로 갈수록 한턴한턴 신중하게 플레이하게 되서

보기보다는 한바퀴 도는데 시간이 상당히 걸리는 편이다. (후반부 1트에 거의 40~50분)

 

캐릭터 고유스킬은 대부분 적과 나의 위치를 스왑하는 느낌의 기술이 많고

무기들은 데미지를 주는 기능 외에도 밀거나 당기거나 근거리 원거리 무기,

업그레이드에 따라서 독이나 얼음 속성등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고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유물까지 합치면 로그라이크의 랜덤성의 재미는 확실하다.

 

각각의 적들이나 보스의 개성도 뚜렷해서

좌우로 5칸에서 9칸 남짓되는 필드에서 벌어지는 전투 공방의 밸런싱이 

상당히 좋게 느껴졌다.

 

다른 로그라이크처럼 게임 한바퀴를 다 돌고 나면

조금 더 어려운 난이도가 차례차례 나오는데 

난이도 상승폭도 적당해서 리플레이의 재미도 챙긴편.

 

다만 새로운 캐릭터가 나올때마다 처음 1단계 난이도부터 다시 클리어해야 되는건

하드한 게이머들이라면 도감을 모으거나 과제 클리어하는 느낌으로

할거리가 많아져서 좋을 순 있겠지만 (게임이 재밌다는 가정하에)

캐쥬얼하게 즐기는 사람들에 오히려 새로운 캐릭터를 

맛보고 싶은 의지가 사라지고 억지 플레이타임 늘리기 같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귀여운 도트그래픽만큼이나 게임의 완성도도 깔끔한

오밀조밀 턴제 전략 로그라이크.

 

7.5/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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